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2025학년도 겨울 계절수업 운영 안내

등록일 2025-10-15 작성자 학과 관리자 조회수 38

1수업기간: 2025. 12. 16.(화) ~ 2026. 1. 7.(수) (평일 15일간 매일 실시)

2. 신청대상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중 계절수업 수강 희망자 (2026. 2월 졸업예정자 포함)

3. 주요일정

 

No

내용

기 간

시 간

비 고

1

희망수강신청

(과목 수요조사)

2025. 10. 20.()

~ 10. 24.()

10:00-17:00

• 종합정보시스템

(수업업무 신청업무 – 계절희망신청)

2

본 수강신청

2025. 11. 17.()

~ 11. 21.()

10:00-17:00

• 종합정보시스템

(수업업무 신청업무 – 계절수강신청)

• 선착순

3

1차 폐강

2025. 11. 24.()

13:00 이후

• 홈페이지 학사공지

• 본 수강신청 인원이 10명 미만인 과목

4

수강료 납부

2025. 12. 2.()

~ 12. 5.()

-

• 종합정보시스템

(등록/장학업무 – 계절학기고지서)

→ 가상계좌로 송금 가능

→ iM뱅크 전 지점 납부 가능

5

2차 폐강

2025. 12. 10.()

13:00 이후

• 홈페이지 학사공지

• 등록 인원이 10명 미만인 과목

6

폐강교과목신청자

환불 및 수강변경

2025. 12. 10.()

~ 12. 12.()

09:00-17:00

• 종합정보시스템

(추후 안내)

7

성적입력/개별공시

2026. 1. 8.() ~ 1. 12.()

 

8

성적열람/이의신청

2026. 1. 13.() 17:00

 

9

최종 성적 확인

2026. 1. 14.(화)

성적 정정 불가

 

 

4. 수업시간표

 

교시

수 업 시 간

A (75분 수업)

배정과목 (3학점)

B (100분 수업)

배정과목 (2학점)

1

09:00 - 10:15

1학기 편성 전공교양 과목

09:00 - 10:40

교양․교직 과목

2

10:30 - 11:45

11:00 - 12:40

교양․교직 과목

3

13:30 - 14:45

2학기 편성 전공교양 과목

13:00 – 14:40

교양․교직 과목

4

15:00 - 16:15

 

 

※ 참고사항

- A / 75분 수업3학점 단위 교과목, 하루에 1, 2교시 또는 3, 4교시 연강으로 총 150분 강의

- B / 100분 수업2학점 단위 교과목

 

5. 수강신청 관련 유의사항

수강신청 가능학점6학점 이내 (원격강좌 포함)

본 수강신청 개설 가능 과목

희망수강신청 결과 10명 이상 신청한 교과목(원격강좌는 50명 이상 신청중 학과에서 개설 가능한 과목[희망수강신청 결과 개설 대상으로 확정된 교과목은 주관 학부()와 협의하여 가급적 개설할 예정이나 담당교수 선임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]

실험·실습·실기 교과목, DU문화지대 등 일부 과목은 개설 불가

희망수강신청 결과에 따라 계절수업 개설과목이 결정되므로 기간 내에 희망수강신청 바람.

희망수강신청은 실제 수강신청과 무관하므로, 희망수강신청과는 별개로 본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을 하고 등록을 완료해야 함 (희망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본 수강신청 가능)

·복수전공 이수 중인 학생은 계절수업 본 수강신청 시 개설전공을 정확히 선택하여 학점관리에 불이익이 없도록 유의(수강신청시 개설전공 선택 팝업창 확인)

폐강기준

- 1차 폐강본 수강신청 이후 신청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

- 2차 폐강수강료 납부 이후 등록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

본 수강신청 후에는 수강변경 불가

아. 수강 신청 후 등록기간 내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 신청은 자동 취소 처리됨.

개강 후 환불 신청으로 수강인원이 10명 미만이 될 경우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
환불 신청은 선착순으로 일정 인원까지만 가능합니다본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수강 신청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.

교양 최대 수강신청 가능 학점

 

입학년도 구분

교양 최대

수강신청가능 학점

비 고

2011~2015학년도 입학자

44학점까지

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 학과 입학자는 56학점까지

2016~2023학년도 입학자

50학점까지

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 학과 입학자는 56학점까지

2024학년도 입학자

50학점까지

해당 없음

 

 

6. 성적

계절수업기간 중 유고결석 신청 불가(조기취업자 제외)

계절수업 이수학점은 졸업학점 평점평균 산출에는 반영되나 당해학기 장학사정, 학사경고 등 각종 사정 대상에서는 제외(여름성적은 1학기 평점, 겨울성적은 2학기 평점에 합산)

계절수업 성적표는 따로 발송하지 않으므로 성적 처리 기간 이후 [종합정보시스템-성적검색]에서

직접 확인

 

7. 수강료 및 납부

가. 수강료학점 당 95,000원

- 본교 재학생은 학점 당 20,000원이 장학 처리되어 실제 납부 금액은 학점 당 75,000원임

단, 최종 학점 이수자를 대상으로 장학처리가 진행되며, 환불 차감시 기준 수강료는 95,000원임.

나. 계절수업 고지서는 [학생종합정보시스템 – 등록장학 - 등록관리 – 계절학기고지서]에서 확인

및 출력이 가능하며, 납부 후 다음 날 [납부내역]에서 등록 여부 확인 가능함.

 

8. 일반환불: 2025. 12. 10.()부터 가능

환불가능 기간 및 금액 (사유 발생일에 따라 수강료 반환)

 

환불 신청 시점

일 자

환불기준

환불 금액(학점 당)

대구대 재학생

타 대학 학생

수업개시일 전

12.10.~12.15.

납부한 수업료 전액

75,000

95,000

수업일수 1/6까지

12.16.~12.18.

수업료의 5/6 해당액

59,170

79,170

수업일수 1/6 경과 한

날부터 1/3까지

12.19.~12.22.

수업료의 2/3 해당액

43,340

63,340

수업일수 1/3 경과 한

날부터 1/2까지

12.23.~12.26.

수업료의 1/2 해당액

27,500

47,500

수업일수 1/2 경과 후

12.27.부터

환불 불가

 

 

환불신청 시점에 해당 교과목의 수강인원이 11명 이상인 경우만 환불 가능

환불방법

학생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환불신청

환불신청서 작성 후 환불증서 수령(환불금액은 신청 후 2주 이내 입금 예정.

(예금주와 환불신청인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환불 일자가 미뤄질 수 있음)

 

9. 기타 안내

계절수업 수강자 기숙사 이용 가능(문의비호생활관 홈페이지 및 053-850-5262)

 

*유의사항*

희망수강신청과 본수강신청을 혼돈하여 수강신청 일정을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