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학년도 겨울 계절수업 운영 안내
1. 수업기간: 2025. 12. 16.(화) ~ 2026. 1. 7.(수) (평일 15일간 매일 실시)
2. 신청대상: 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중 계절수업 수강 희망자 (2026. 2월 졸업예정자 포함)
3. 주요일정
No |
내용 |
기 간 |
시 간 |
비 고 |
1 |
희망수강신청 (과목 수요조사) |
2025. 10. 20.(월) ~ 10. 24.(금) |
10:00-17:00 |
• 종합정보시스템 (수업업무 - 신청업무 – 계절희망신청) |
2 |
본 수강신청 |
2025. 11. 17.(월) ~ 11. 21.(금) |
10:00-17:00 |
• 종합정보시스템 (수업업무 - 신청업무 – 계절수강신청) • 선착순 |
3 |
1차 폐강 |
2025. 11. 24.(월) |
13:00 이후 |
• 홈페이지 학사공지 • 본 수강신청 인원이 10명 미만인 과목 |
4 |
수강료 납부 |
2025. 12. 2.(화) ~ 12. 5.(금) |
- |
• 종합정보시스템 (등록/장학업무 – 계절학기고지서) → 가상계좌로 송금 가능 → iM뱅크 전 지점 납부 가능 |
5 |
2차 폐강 |
2025. 12. 10.(수) |
13:00 이후 |
• 홈페이지 학사공지 • 등록 인원이 10명 미만인 과목 |
6 |
폐강교과목신청자 환불 및 수강변경 |
2025. 12. 10.(수) ~ 12. 12.(금) |
09:00-17:00 |
• 종합정보시스템 (추후 안내) |
7 |
성적입력/개별공시 |
2026. 1. 8.(목) ~ 1. 12.(월) |
|
|
8 |
성적열람/이의신청 |
2026. 1. 13.(화) 17:00 |
|
|
9 |
최종 성적 확인 |
2026. 1. 14.(화) |
성적 정정 불가 |
4. 수업시간표
교시 |
수 업 시 간 |
|||
A (75분 수업) |
배정과목 (3학점) |
B (100분 수업) |
배정과목 (2학점) |
|
1 |
09:00 - 10:15 |
1학기 편성 전공, 교양 과목 |
09:00 - 10:40 |
교양․교직 과목 |
2 |
10:30 - 11:45 |
11:00 - 12:40 |
교양․교직 과목 |
|
3 |
13:30 - 14:45 |
2학기 편성 전공, 교양 과목 |
13:00 – 14:40 |
교양․교직 과목 |
4 |
15:00 - 16:15 |
|
※ 참고사항
- A / 75분 수업: 3학점 단위 교과목, 하루에 1, 2교시 또는 3, 4교시 연강으로 총 150분 강의
- B / 100분 수업: 2학점 단위 교과목
5. 수강신청 관련 유의사항
가. 수강신청 가능학점: 6학점 이내 (원격강좌 포함)
나. 본 수강신청 개설 가능 과목
- 희망수강신청 결과 10명 이상 신청한 교과목(원격강좌는 50명 이상 신청) 중 학과에서 개설 가능한 과목[희망수강신청 결과 개설 대상으로 확정된 교과목은 주관 학부(과)와 협의하여 가급적 개설할 예정이나 담당교수 선임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개설되지 않을 수 있음]
- 실험·실습·실기 교과목, DU문화지대 등 일부 과목은 개설 불가
다. 희망수강신청 결과에 따라 계절수업 개설과목이 결정되므로 기간 내에 희망수강신청 바람.
라. 희망수강신청은 실제 수강신청과 무관하므로, 희망수강신청과는 별개로 본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을 하고 등록을 완료해야 함 (희망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본 수강신청 가능)
마. 부·복수전공 이수 중인 학생은 계절수업 본 수강신청 시 개설전공을 정확히 선택하여 학점관리에 불이익이 없도록 유의(수강신청시 개설전공 선택 팝업창 확인)
바. 폐강기준
- 1차 폐강: 본 수강신청 이후 신청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
- 2차 폐강: 수강료 납부 이후 등록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
사. 본 수강신청 후에는 수강변경 불가
아. 수강 신청 후 등록기간 내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 신청은 자동 취소 처리됨.
자. 개강 후 환불 신청으로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이 될 경우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환불 신청은 선착순으로 일정 인원까지만 가능합니다. 본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수강 신청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.
차. 교양 최대 수강신청 가능 학점
입학년도 구분 |
교양 최대 수강신청가능 학점 |
비 고 |
2011~2015학년도 입학자 |
44학점까지 |
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 학과 입학자는 56학점까지 |
2016~2023학년도 입학자 |
50학점까지 |
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 학과 입학자는 56학점까지 |
2024학년도 입학자 |
50학점까지 |
해당 없음 |
6. 성적
가. 계절수업기간 중 유고결석 신청 불가(조기취업자 제외)
나. 계절수업 이수학점은 졸업학점 평점평균 산출에는 반영되나 당해학기 장학사정, 학사경고 등 각종 사정 대상에서는 제외(여름성적은 1학기 평점, 겨울성적은 2학기 평점에 합산)
다. 계절수업 성적표는 따로 발송하지 않으므로 성적 처리 기간 이후 [종합정보시스템-성적검색]에서
직접 확인
7. 수강료 및 납부
가. 수강료: 학점 당 95,000원
- 본교 재학생은 학점 당 20,000원이 장학 처리되어 실제 납부 금액은 학점 당 75,000원임
단, 최종 학점 이수자를 대상으로 장학처리가 진행되며, 환불 차감시 기준 수강료는 95,000원임.
나. 계절수업 고지서는 [학생종합정보시스템 – 등록장학 - 등록관리 – 계절학기고지서]에서 확인
및 출력이 가능하며, 납부 후 다음 날 [납부내역]에서 등록 여부 확인 가능함.
8. 일반환불: 2025. 12. 10.(수)부터 가능
가. 환불가능 기간 및 금액 (사유 발생일에 따라 수강료 반환)
환불 신청 시점 |
일 자 |
환불기준 |
환불 금액(학점 당) |
|
대구대 재학생 |
타 대학 학생 |
|||
수업개시일 전 |
12.10.~12.15. |
납부한 수업료 전액 |
75,000 |
95,000 |
수업일수 1/6까지 |
12.16.~12.18. |
수업료의 5/6 해당액 |
59,170 |
79,170 |
수업일수 1/6 경과 한 날부터 1/3까지 |
12.19.~12.22. |
수업료의 2/3 해당액 |
43,340 |
63,340 |
수업일수 1/3 경과 한 날부터 1/2까지 |
12.23.~12.26. |
수업료의 1/2 해당액 |
27,500 |
47,500 |
수업일수 1/2 경과 후 |
12.27.부터 |
환불 불가 |
- 환불신청 시점에 해당 교과목의 수강인원이 11명 이상인 경우만 환불 가능
나. 환불방법
- 학생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환불신청
- 환불신청서 작성 후 환불증서 수령(환불금액은 신청 후 2주 이내 입금 예정.
(예금주와 환불신청인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, 환불 일자가 미뤄질 수 있음)
9. 기타 안내
- 계절수업 수강자 기숙사 이용 가능(문의: 비호생활관 홈페이지 및 053-850-5262)
*유의사항*
희망수강신청과 본수강신청을 혼돈하여 수강신청 일정을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.